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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정보

KTX 와 KTX-산천 차이점 알아볼께요

KTX 와 KTX산천의 차이점은 뭘까요

그리고 왜 '산천' 이라는 이름이 붙었을까요

편의시설은 어떻게 다를까요

오늘은 이러한 궁금증을 해결해보겠습니다

 

※ 정보출처 - 한국철도공사 코레일

 

 

■ KTX 와 KTX 산천

 

우선 KTX(케이티엑스)는 'Korea Train Express' 의 약자입니다

 

한국의 고속열차라는 뜻이죠

1992년 착공하여 2004년 4월부터 KTX 경부선부터 운행이 시작되었습니다

 

최초 KTX(케이티엑스) 도입이 논의되던때가 어렴풋이 기억나는데요

자기부상열차로해야될지 프랑스의 테제베(TGV) 를 모델로 해야할지

이런저런 얘기가 많았지만

결국 테제베의 기술을 들여와 대한민국 최초의 고속철도 시험을 하게됩니다

 

최초 들여온 KTX는 프랑스 알스톰사에서 제작한 열차를

그대로 이용했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운행초기 갑작스런 자동화 장치에의한 운행중단등의 문제가 자주 있었는데요

시간이 지나면서 안정을 찾게됩니다

 

이렇게 초기도입모델인 KTX 가 프랑스 열차 제작사로부터 납품받은 열차이고

KTX-산천은 현대로템에서 제작한 국산 고속열차라고 할수있습니다

이로서 세계에서 4번째 고속열차를 만든 나라가 되었습니다

 

KTX-산천의 '산천' 은 우리나라 토종 물고기 산천어에서 유래하였습니다

열차의 앞모양이 산천어를 모델로 설계한것이라고 합니다

그럼 기존 KTX 앞머리는 돌고래 모양이라고 합니다

 

 

다음은 코레일에서 소개하고있는

KTX와 KTX-산천의 사양과 성능차이 입니다

 

 

■ KTX 사양 및 성능 

 

● 편성 - 동력차 2량 + 동력객차 2량 + 객차 16량으로 총 20량의 열차입니다

● 길이 - 387.2m

● 의자 - 특실 30석, 일반실 328석, 장애인석 5석, 간이좌서 13석

● 운행속도 - 영업최대속도 300km, 설계속도 330km

● 견인동력 - 382KN

● 가속성능 - 시속 300km 가속시간 6분5초

● 비상제동거리 - 시속 300km 에서 3,300m 이내

 

O.O 300km 로 달리다가 멈추는데 3km 가 넘게 걸리네요

 

KTX 편의시설

 

인터넷은 일반실,특실 구분없이 지원됩니다

한국인 체형에 맞게 설계된 의자를 비롯하여

깔끔한 화장실과 총 13개의 자동판매기가 비치되어 있습니다

출처-코레일홈페이지

 

 

■ KTX-산천 사양 및 성능

 

● 편성 - 동력차 2량 + 객차 8량 (총 10량)

● 길이 - 301m

● 의자 - 특실 30석, 일반실 328석, 장애인석 5석, 간이좌석 13석

● 운행속도 - 영업최대속도 300km, 설계속도 330km

● 견인동력 - 210KN

● 가속성능 - 시속 300km 가속시간 5분16초

● 비상제동거리 - 시속 300km 에서 3,300m 이내

 

위에서 보시듯이

기존 KTX 보단 열차길이가 좀 짧고,

케이티엑스(KTX) 산천이 가속성능이 더 높은것을 보실수 있습니다

 

● KTX-산천 편의시설

 

KTX산천과 기존 KTX의 가장 큰 차이점은 승객의자입니다

전좌석이 회전형으로 바뀌어서

기존 대면형좌석의 문제점을 개선하였습니다

그리고 의자간격이 더 넓어져서 좀더 편안하고 안락하게 여행을 하실수있습니다

 

화장실은 항공기에서 쓰이는 특수장치를 쓰네요

비즈니스실을 운영하고 있어서 급한 업무처리에도 좋은것같습니다

그리고 모든좌석의 전.하단부에 전기 콘센트를 설치해서

노트북충전이나 각종 전자기기의 충전을 손쉽게할수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KTX-산천의 콘센트가 제일 마음에 드네요 ^^

 

출처-코레일 홈페이지

 

이상 KTX 와 KTX-산천 차이를 알아보았습니다